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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피싱보호는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보자!

by 필립온 2021.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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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피싱보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전에 보이스피싱이라는 것들을 모를 때에는 그래! 사기를 먹을 수 있어라고 생각을 하겠지만 요즘들어 보이스피싱이란 수법들이 많이 알려지면서 '또 속는사람들이 있어?라는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보이시피싱 범죄자들의 사기 기술이 늘어남으로써 저처럼 보이스피싱을 항상 경계하는 사람들도 감쪽같이 걸리는 사례가 발생합니다. 특히, 나이가 있는 어르신들은 더욱더 범죄의 늪에 빠지기 쉽겠죠?

 

 

보이스피싱 정의 및 사례

보이스피싱은 '범행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금융감독원이나 수사기관을 허위 사실을 말하면서 협박하여 불안감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송금을 요구하거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수기 수법'을 말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3,339명에 피해 금액이 무려 360억원이나 될 만큼 속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범죄자들이 코로나19 시대에 맞게끔 재난지원금 지급을 빙자해 돈을 뜯어내는 방법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거나 악성앱을 설치하여 유도하는 범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가족인척 돈 좀 보내달라는 사기가 있었지만 좀 더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전문적으로 변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피싱보호 서비스란?

첫번째, 가족보호알림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노약자 등의 휴대폰에 가족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면 보호 대상이 피싱의심번호와 통화시 가족에게 알림을 보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즉, 취약한 노약자들에게 전화가 왔을 경우 빠른 알람을 받아 미리 차단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피싱의심번호알림

보이스피싱에 이용되는 발신번호릐 유형을 수집, 분석하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휴대폰에 피싱의심번호로 전화가 걸려오는 통화 전 경고, 통화 중에는 단계별 경고를 통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최신피싱사례

국내와 해외의 NEWS, SNS 상의 피싱사가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 금융기관과 제퓨기관에 신고된 피싱사기 유형과 결합분석을 통해 최신 피싱사기 유형을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주요피싱유형

시기, 사회이슈 별로 반복되며 발생되는 과거 주요피싱사기 사례를 분석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해당 유형의 피싱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사용자에게 미리 알려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섯번째, 피싱해킹보상보험

보이스피싱, 스미싱, 해킹 등 피싱사기 피해가 발생할 경우, 사고 입증자료(경찰신고서류, 경찰 또는 검찰조사 기록 등)를 제출 시, 서비스 이용자에게 1인 1사고당 보험한도액은 300만원으로 보험비를 제공합니다.

 

여섯번째, 악성앱 탐지 및 경고

'악성앱'을 이용한 전화가로채기 및 '원격제어앱'을 이용하여 스마트뱅킹, 카드사 앱을 실행시켜 예금 가로채기, 카드론 대출 실행 등이 금융사기로부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가격은?

스마트피싱보호 금액은 매월 부가세포함 1,650원이며 SKT, KT, LG U+ 통심요금에 부가서비스처럼 부과됩니다. 매월 1,650원에 보이스피싱에 대한 범죄에서 보호받고 거기에 피해보상으로 300만원을 보호받을 수 있다면은 꿀팁 중의 꿀팁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저도 이참에 저희 부모님 2분 가입시켜드리고 한달에 3,300원으로 3,000만원의 피해를 막아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피싱보호 서비스 FAQ

Q. 악성앱 검사는 어떤 기능일까요?

고객님의 휴대폰에 설치된 앱 중 금융사기에 이용될 수 있는 앱 및 권한 등을 검사하여 알려드리는 기능입니다.
최근 ‘악성앱’을 통하여 전화 가로채기를 하거나, '원격조종앱'을 이용하여 스마트뱅킹, 카드사앱 등을 실행시켜 예금을 가로채고 카드론 대출을 실행하는 등 지능화된 금융사기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예방 할 수 있습니다.

 

Q. 개인정보보호(검색/관리)는 어떤 기능인가요?

이름, 연락처, 주민번호, 이메일 등 유출된 개인정보를 악용하여 발생되는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고객의 휴대폰 내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를 조회하고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외에도 실제 금융사기에 악용되는 개인정보 유통의 약 60%가 해외에서 이루어지므로 중국 • 대만 • 미국 • 일본 등 해외 주요 사이트에서의 개인정보 유출상태를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Q. 가족보호 알림은 어떤 기능인가요?

가족보호 알림 서비스는 피싱이 의심되는 번호와 2분이상 통화하는 경우, 설정한 보호자에게 알림을 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피싱보호 모바일 앱의 [가족 보호 알림] 메뉴에서 등록∙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가족 보호 알림은 등록 후 상대방에게 승인 요청을 보내게 되며, 해당 사용자가 요청을 승인해야만 알림 보내기와 받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Q. 피해사례공유 기능은 무엇인가요?

피해사례공유기능은 사용자가 작성해주신 피해사례를 수집하여 피싱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제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합니다.
또한 수집된 전화번호는 검증을 거친 후 피싱의심번호에 등록하여 통화시 피싱 주의 알림에 활용합니다.
피해사례는 금융권 초기 대응 및 신족한 조치를 위해 최근 통화기록(최근 5일간 수신번호 중 의심번호 기준)만 공유가 가능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예방법

-자동 응답 시스템(ARS)를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전화를 통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할 때에는 일체 대응하지 않습니다.

-ATM(현금 자동화 입출금기)를 이용해서 세금, 보험료 환금, 등록금 납부를 해준다해도 일체 대응하지 않습니다.

-범죄자들 계좌에 자금을 이체할 경우, 즉시 거래은행에 지급정지 신청을 한 후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합니다.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주거래 은행이나 금융감독원에 신고합니다.

-아는 지인이 송금요청을 하면은 반드시 사실관계를 재확인해야합니다.

-법원 공무원을 사칭해서 '당신이 국민 참여재판 배심원으로 선정되었으나, 재판일에 출석하지 않아서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라는 공적인 협박을 해야 할 경우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가족을 납치한 것처럼 가장할 경우 섣불리 돈을 송금하지 말고 사실관계를 재확인 합니다.

-발신자 전화를 확인합니다.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적극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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