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ZOOM 사용법 화면공유, 이름바꾸기 그리고 소리가 안들려요 해결방법

by 필립온 2020.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매번 강남에 가서 수강생들을 직접 보면서 블로그 강의를 진행했다고 코로나19가 터지고나서 이제 강의는 망했구나하는 생각이였지만 '위기가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면서 수강생 대상이 서울지역에서 전국구로 확산되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많은 시간동안 여러 화면공유 프로그램(그 중 그루미 프로그램 특별하게 사용)을 사용했다가 3개월전에 ZOOM을 사용하면서 정말 편한 프로그램이라는걸 알고 사람들이 또는 모든 직장인들이 왜 사용하는지 알겠구나란 확신을 하게 됐습니다. 아래 ZOOM 사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드릴거지만 ZOOM 꼭 쓰세요 진짜 여럿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제일 편리하고 좋습니다.

 

ZOOM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ZOOM PC 다운로드 방법

 

화상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화상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위한 쉽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신 기업용 비디오 통신의 선두 주자입니다. Zoom Rooms는

www.zoom.us

 

우선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계정 회원가입을 해주십니다. 계정이 있어야지 회의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원가입을 해주셨다면 홈페이지 맨 아래 가시면은 '다운로드'에 '회의 클라이언트'라고 보이시나요? 클릭을 하시면 위에 2번째 사진처럼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 후 설치를 하시면은 바탕화면에 Zoom이라는 아이콘이 생깁니다. 그럼 ZOOM PC 다운로드 완료가 됩니다.

 

ZOOM 회의 참가방법(PC버전)

 

 

ZOOM 프로그램을 클릭하시면 맨 화면에 '새회의, 참가, 예약, 화면공유'가 나오는데 우선 참가를 하기 위해서는 '참가'를 누릅니다. 참가버튼을 누르면은 위에 사진처럼 '회의ID 또는 개인 링크 입력'이 나옵니다. 회의ID는 아마 새회의를 만든 회의주관자가 각 참가자들에게 링크를 보내주겠죠? 

 

여기서 들어갈 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오디오에 연결하지 않음, 내 비디오 끄기'를 체크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난 오디오 연결은 필요하고 화상은 안할거다 하면은 '내 비디오 끄기'만 체크하고 참가를 누르시면 됩니다.

 

ZOOM 사용법 화면공유하기(PC버전)

 

 

우선 위에 첫 화면에서 '새회의'를 누르고 방을 만들면은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간 후 하단에 보면은 '보안, 참가자, 채팅, 화면공유, 기록, 반응'이 있는데 다른 '화면 공유를 누르면 여러가지 종류로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전 모니터를 2개 사용하기 때문에 화면1, 화면2가 나오지만 내가 열고 있는 프로그램, 인터넷 창도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카카오톡, 포토샵, 계산기, 인터넷창, 폴더 등 여러가지 화면을 공유할 수 있어서 활용폭을 더 넓힐 수 있겠죠?

 

화상공유 프로그램이 더 궁금하다면

 

 

참가자 확인 및 초대링크 만들기

 

 

 

 

위에 상단에 보시면은 '참가자'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예시를 만들기 위해 저 혼자 접속해있기 때문에 참가자 우측 상단에 '1'이라는 숫자가 있지만 만약에 5명이 참가했다면은 '5'라는 숫자가 나왔겠죠? 참가자를 누른 후 좌측 하단에 보면은 '초대'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초대버튼을 누르면은 2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초대링크복사', '초대복사'인데 2가지 중에 뭘 보내야하지?라고 고민하지 마시구! '초대복사'를 복사를해서 회의 참가를 해야하는 분들에게 링크를 보내시면 됩니다. 왜 초대복사가 더 유용할까요? 위에 이미지를 보면은 초대링크 복사 같은경우에는 그냥 링크만 보내지만 '초대복사'같은 경우에는 링크 + 회의 ID + 암호까지 같이 보내주기 때문에 초대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경로를 더 명확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Zoom 이름 바꾸기 방법

 

이름 바꾸기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ALT + U를 누르면은 참가 창을 볼 수 있고 이름 바꾸기 원하는 참가자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더보기'라는 창이 뜨는데 더 보기 창 우측에 '이름바꾸기'라고 있습니다. 이름 바꾸기를 누른 후 내가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한 후 확인을 누르면은 이름 바꾸기가 완료됩니다.

 

ZOOM 채팅창 사용하는 방법

 

ALT + H를 누르면은 채팅창이 활성화 됩니다. 여기서 모두에게 보내고싶다면은 받는 사람란에 '모두'로 체크하신 후 채팅을 하시면 되구요 만약에 특정 인물에게 채팅을 보내고 싶다면은 '모두'라고 써있는 옵션을 클릭하면 사용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지정한 후 채팅을 하면 내가 선택한 참가자에게만 채팅 내용이 전달됩니다.

 

ZOOM 소리가 안들려요 해결방법

 

대부분 소리가 안들리거나 마이크아 안되는 사람들은 시스템에 소리 및 마이크 세팅을 잘못해서 그럽니다. ZOOM위에 보시면은 오디오라는 선택창이 있구 오디오 오른쪽에 보면은 아래로 화살표된게 있습니다. 누르면 '오디오 설정 및 스피커&마이크 테스트'가 있습니다. 스피커&마이크 테스트를 누릅니다.

 

 

테스트를 누르게 되면은 스피커 테스트로 '띠리리링'이라는 소리와 함께 소리가 잘 들리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소리가 안들린다면은 '스피커 1: '시스템과 동일'이라는 곳을 다른 스피커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소리가 안들려요 문제는 아마 스피커를 다른걸로 설정을 해서 그렇기 때문에 안들린다면 여러 옵션들을 선택해서 소리가 들리는 걸로 설정한 후 '예'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마이크테스트에서도 내가 말을 하면 1초 후에 내가 말한게 스피커로 흘러나오는데 여기서도 마이크를 이야기했는데 입력레벨쪽에 말을 할때 파랑색 막대가 움직이지 않는다면은 '마이크 1: 시스템과 동일'쪽을 다른 마이크로 설정하여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ZOOM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참조

 

ZOOM 참가방법(APP버전)

 

다만 개인적으로 ZOOM을 사용하실 때 만약에 내가 그냥 서로 화상통화로 회의를 진행할거다하시는 분들이라면은 어플을 사용하시라고 하겠지만 만약에 회의자료와 같이 어떤 화면을 공유해야하는 상황이라면은 핸드폰으로 ZOOM을 하는게 아니라 테블릿 또는 PC를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무튼 ZOOM 어플에 접속을 하면은 '참가'가 있습니다. 참가를 누른 후 관리자가 보낸 회의 참가번호를 클릭한 후 '참가를 누르시면은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접속할 때 '인터넷 오이도로 통화, 전화 접속'이라는 선택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인터넷 오디오로 통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측 하단에 '참가자'를 누르시면은 마이크, 비디오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설정을 하셔도 좋습니다.

 

 

어플을 사용했을 때 채팅의 단점은 채팅을 편하게 칠 수 있지만 채팅을 누르게 되면 비디오 및 화면공유가 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어플은 그냥 화상으로 서로 대화를 할때만 사용하라고 권장드리는 겁니다.

 

 

어플 또한 아랫쪽에 보면은 마이크, 비디오를 설정할 수 있는데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클릭을 하면은 사선으로 체크가 됩니다. 사선으로 체크가 되는것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구요 위에 예시를 보면 비디오 시작 비디오 위에 빨강색 사선체크된거 보이시죠? 비디오를 설정 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위에 보면은 펜 같은것도 있는데 펜을 누르면은 '펜, 형광펜, 화살표, 색상, 지우개'가 있는데 아마 체크를 할 때 사용하는거지만 어플로 체크하기에는 너무 조금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할 일이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ZOOM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드렸습니다. 아마 위에 이정도 기능만 아신다면은 누구나 ZOOM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거예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