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카카오 전월세대출 대상 및 조건 그리고 한도에 대하여

by 필립온 2020. 9.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 전월세대출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가장 후회하는게 이런 상품들도 안알아보고 그냥 같이 사는 동생과 무작정 월세를 제값에 내고 살았다는 겁니다. 좀 더 은행에 전월세 대출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았다면은 금액도 세이브하고 더 좋은 집에서 살았을껄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때는 월세가 아까운지 모르고 그렇게 그냥 지내왔고 현재는 결혼 때문이라도 전월세대출 상품을 보게되면은 궁금함을 멈출 수 없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저도 공부를 하는 마음으로 작성을하고자하니 같이 배워가면서 좋은 정보 공유드리겠습니다.

 

 

우선 카카오뱅크에 들어가서 우측 하단에 가로 점 세개를 누른 후 아래로 내리면 대출이 나옵니다. 대출에는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등이 있지만 그 중 맨 아래에 있는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에 대해 더 알아봐보자!

 

카카오뱅크 대출 대상

 

해당 제품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카카오뱅크 자체가 사용하는 사람들의 편의성을 위해 만들어졌기도 했지만은 문턱도 일반 은행에 비해서 그리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은 물론 사업자도 받을 수 있고 만 19-34세 청년들도 재직기간이 짧아고 소득이 없다해도 무주택자라면은 집을 구하기 위한 상품을 승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말에도 원하는 시간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이사날짜가 주말이나 공휴일일경우 임대인에게 선급이 되어야 이사짐이 들어갈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시간에 대출금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은 바로 집주인에게 송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고 편하죠?

 

카카오 전월세대출 자격조건

 

[전월세보증금 대출]에 경우에는 근로소득자(현직장 재직 1년 이상) 또는 사업소득자, 부부합산 보유주택 1주택 이하, 단 1주택을 보유한 경우라도 부부합산 연소득이 1억원을 초과하거나 9억원 초과의 고가주택 보유시 대출이 금지 됩니다. 또한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대출 불가합니다.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잔금일 기준 만 34세 이하, 근로소득자(재직기관 무관), 사업소득자, 기타소득자 또는 무소득자,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면 무주택자에 속합니다. 

즉, 자신이 어디에 속하고 어디에 대출을 받아야되는지를 살펴본 후 2가지 옵션중에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내가 기혼자라면은 '배우자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며 1주택 보유자의 경우에는 소득확인을 위한 추가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자가 있을 경우에는 배우자에게 상의를 한 후 대출을 진행해야합니다. 청년전월세보증금 경우에는 주택보유 관계없이 배우자의 소득확인만 진행하면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기준에 따라서 임대차계약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뱅크의 재위임사인 '권리조사기관'에서 실제 집 주인분에게 연락 또는 방문을 하여 사실 조사를 확인하오니 집주인에게 사전 안내를 해줘야합니다.

 

대출이 어려운 상황

실 거주지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 부부합산 2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 시세 9억원 초과 주택을 보유한 경우,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할 경우 대출이 어렵고 대출이 있어도 상황을 해야합니다.

 

 

대출신청 및 진행단계

진행방법은 총 5가지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한도/금리조회, 필요서류 제출(대출자의 직장/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임대차계약 등을 제출), 서류심사(제출하신 서류에 대해 내용을 확인하고 보완이 필요할 경우 재요청 드리는 단계), 대출 계약서 작성 및 희망일 예약, 대출실행입니다. 우선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도/금리 조회하는 단계에서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카카오뱅크 담당자가 연락해서 진행을 할 부분이니 우리가 우선 해야하는 선조치는 한도/금리조회 및 신청입니다.

 

우선 자신이 전월세 계약할 집에 대한 계약방식, 집 종류, 집 위치 등을 선택을 해야 합니다. 계약방식은 '공인중개업소, 공공주택사업자', 집 종류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및 단독주택 등', 집 위치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수도권 외'가 있습니다. 3가지를 선택을 하면은 보증금, 잔금일을 설정해야합니다. 최대 보증금은 5억원입니다. 

 

계약 옆에 재계약이 있는데 재계약은 말 그대로 이미 전월세 계약을 맺고 집을 살고 있는데 재계약할 당시에 보증금이 상승해서 돈이 필요할 경우 신청을 하는 곳입니다. 단 조건이 있는게 기존 보증금보다 500만원 이상이 인상될 경우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기본 보증금, 재계약 보증금을 작성하여 잔금일을 설정해야 하며 보증금은 마찬가지로 최대 5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다음은 전월세보증금대출 소득구분 선택입니다.

 

 

소득구분 선택

소득구분에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근로소둑, 사업소득, 기타소득, 무소득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직장이 있기 때문에 근로소득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입사년월과 연소득을 작성을 합니다. 이때 대출을 높게 받기 위해서 거짓으로 입력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나중에 관련 증빙들을 다 출력해서 제출을 해야하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보고 입력을 해야합니다.

 

결혼 및 보유주택 정보입력

마지막으로 결혼여부 및 보유주택이 있는지에 여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아셔야 할 점은 제출서류 확인을 위해서 입력하신 배우자 휴대폰번호로 정보제공 동의 및 서류제출 요청 알림이 오기 때문에 관련 대출을 받으실 때에는 혼자 받는게 아니라 배우자와 상의하여 받아야 합니다.  관련 서류들을 다 확인하고 동의를 얻기 때문에 미리 이야기를 안하면은 보이스 피싱으로 오해받을 수 있겠죠? 그렇게 다 신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전월세보증금 대출'로해서 나의 예상한도 및 예상금리가 나옵니다. 놀랍게도 예상금리를 보니 1금융이랑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걸로 봐서 카카오뱅크 대출도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년쯤에 신혼집을 알아봐야하는데 여러 경우에 수를 알아봐야 할 것 같네요! 이상 카카오뱅크 전월세대출 관련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