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소상공인 상권분석 분석 및 시스템활용 방법!

by 필립온 2020.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상공인 상권분석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그만두고 더 다양한 도전을 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지금 하고 있는 상점 자체가 하락세를 타면서 업종을 바꿔 또 다른 상점을 알아보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최대한에 리스트를 줄이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상권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맞는 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만약에 전쟁을 하는데 특수부대가 적지로 가서 적지의 주요 시설을 폭파하러 갔을 때 가기전에 어디에 장애물이 있고 어디에 적이 몰려있고 어떤 곳을 타겟팅을 잡아서 집중적으로 폭파하고 치고 빠질 것인지에 대한 정보와 사전 조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사업을 하는것도 전쟁과 같습니다. 제대로된 상권분석이 없다면 폭망해버리면은 다시 일어서기 굉장히 힘듭니다. 특히! 소상공인 상권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큰 기업들은 시장조사에 대한 투자비가 충분히 있지만 소상공인은 주먹구구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분석하기가 어렵고 리스크를 더 가지고 가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보기

 

상권분석을 위한 3가지 체크방법

 

첫번째, 상권을 분류해야 합니다.

우선 상권을 분류해야하는 이유는 시너지 효과를 노려야 합니다. 이태원 클라쓰 영화 보셨었나요? 장회장이 박새롬이가 잘되는 이태권 가게를 뺏기 위해서 그 건물을 전부 사버려서 쫓아내니 사람이 없는 곳으로 쫓겨납니다. 그러면서 박새롬이가 이런말을 합니다. 나의 가게를 중심으로 많은 가게들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거리를 만들겠다고 말이죠!

 

이 말은 무슨말이냐면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먹자골목'을 예로 들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어떤 먹자골목을 가면은 1차 삼겹살, 2차 맥주, 3차 횟집 이렇게 다양하게 먹거리를 먹을 수 있다면 그곳을가고 고객들을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너무 같은 음식이 다닥 붙어져있는 상권에 같은 음식 먹거리를 들고가면 당연히 안좋겠지만 상권이 밀집되어 있는 곳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왔다갔다하는 거리에 특별한 음식 먹거리를 들고간다면 더욱 장사가 잘되겠죠?

 

두번째, 장애요인을 분석하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가 다뤄야 할 아이템과 중복이 되는 곳은 없는지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경제적으로는 보완재, 대체재라는 것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맥주와 오징어는 보완재라면은 사이다 콜라는 대체재 입니다. 어떤 상권에 들어갔을 때 내가 다루고자하는 아이템에 다양한 보완재가 있는 곳이 좋습니다. 대체재가 많다는것은 우리 가게가 아니라도 다른 가게 갈 수 있지라는 옵션사항도 있고 상대 가게 사장님도 안좋아하겠죠?

 

세번째, 외부요인

외부 요인이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예전에 서산에 공장이 폐업되면서 거기에 일하는 사람들이 싹다 빠지면서 주위에 있는 상권이 무너져버렸습니다. 또는 제 예를 들자면은 예전에 가산에 카센터하는 친구가 있었는데 거기 주위에 상업단지가 만들어지면서 거기 주위에 있는 법이차량이 제 친구 카센터로 다 몰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즉, 내가 들어가는 상권이 짧은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그리고 주위가 주거단지인지 상업단지인지를 보고서 주중, 주말에 언제 더 장사가 잘되는지 등등 외부요인들의 다양함을 다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체크를 한다면은 소상공인 상권분석에 기본을 알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 방법

sg.sbiz.or.kr/

 

http://sg.sbiz.or.kr/

 

sg.sbiz.or.kr

우선 위에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 후 위에 있는 '상권분석'에 클릭을 합니다. 좌측에는 총 3단계가 있습니다. 지역선택, 영역선택, 업종선택이 있습니다. 전 당정역 주위에 술집을 하겠다는 가정하에 상권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내가 사업을 하고자하는 부분을 찍어서 설정을 한 후 분석하기를 클릭을 하면 알림이 뜨면서 분석 %가 진행으로 뜹니다.

 

위에 소상공인 상권분석 결과를 분석해보자면은 총 5등급 중에 3등급에 속합니다. 1등급에 속할수록 상권이 활성화되었다는 의미인만큼 3등급이면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등급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분석지역은 성장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영업력이 낮은 것으로 분석이 되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경기가 떨어지고 있다고 하니 높은 수익률을 바라보면서 접근하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있는 지역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런식으로 모든 상권분석에 답을 될 수 없지만 판단하기에 좋은 가이드와 방향을 제시해주는 만큼 잘만 사용한다면은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